본문 바로가기
열대어

시클리드과 (파이어 마우스 / 에인젤피시 / 시클라소마세베럼 / 블루 아카라 / 잭 뎀프시 / 쥬얼 피시 / 플라밍고 시클리드)

by 열대어해움 2022. 12. 31.
반응형

1. 파이어 마우스

전체 크기가 10cm에서 13cm인 파이어 마우스는 가장 아름다운 시클리드의 하나로 다른 물고기들과 다르게 입 끝이 돌출한 듯한 얼굴입니다. 발정하면 수컷의 입에서 복부까지 새빨간 색으로 물들여집니다. 그러나 평소에는 파란색이 깃든 회색 바탕에 선명하지 않은 세로줄 무늬와 검은 옆줄무늬가 한 줄 들어간 눈에 띄는 정도의 색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격적인 물고기가 많은 시클리드 과에서 성질이 너무 온순하고 겁이 많습니다. 넓은 어항에 수초를 많이 심거나 장식 돌을 쌓아 동굴 모양의 숨을 장소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수온의 온도는 21도에서 27도이며 번식이 편한 편이고 돌 위에 낳아 붙입니다.

 

2. 에인젤피시

열대어라면 누구나가 생각하는 것이 에인젤피시로 평평한 원반 모양에 측면이 납작하고 큰 지느러미를 가진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모두에게 사랑받는 물고기입니다. 전체 몸체의 길이는 지느러미를 빼면 25 cm 정도 자라납니다. 성질도 온순하여 비교적 기르기도 쉽고 먹이로는 살아있는 먹이, 건조 먹이를 먹는데 주로 살아있는 먹이인 실지렁이를 더 좋아 합이다. 에인젤피시는 여러 마리가 군영을 이루며 헤엄을 치는데 대형 어항에 수초를 많이 심고 다른 물고기와 함께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수질 변화에 민감하여 아초산염이 많은 오염된 물에서는 지느러미의 끝이 상하게 됩니다. 성장이 대단히 빨라서 넓은 어항에 충분한 먹이를 주게 되면 6개월 후에는 거의 다 자랍니다. 수명이 길어 충실하게 기르면 5~7년까지 원기 있게 살아가는 건실한 물고기입니다. 최근에 인위적으로 개량하여 검은색의 꼬리지느러미, 뒷지느러미, 등지느러미의 끝이 잘려 나간 것 길게 뻗은 것 등 외형의 화려한 여러 종류의 모습으로 개량되고 있습니다. 번식은 비교적 쉽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점은 따로따로 성숙한 암컷과 수컷을 함께 넣어도 뜻이 잘 맞지 않아 산란까지는 힘듭니다. 번식 산란을 원한다면 10마리 정도 어린 물고기를 같이 키우다 자연스럽게 쌍이 이루어지면 다른 수조로 옮겨 번식시켜야 합니다.

 

3. 시클라소마세베럼

원산지가 아마존인 시클라소마세베럼은 성질은 매우 얌전해서 다른 물고기를 공격하는 일이 적고 같은 크기의 물고기이면 함께 길러도 됩니다. 암컷이 발정기가 되면 조금씩 공격성을 가지게 되는데 같은 종류라도 작은 것을 쫓습니다. 특히 상대를 찾아 쌍을 짓게 되면 매우 공격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몸길이 15cm에서 20cm이며 성장은 10개월에서 12월 정도 걸리지만 넓은 어항에 먹이를 충분히 주면 6~8개월에 모두 성장하기도 합니다. 수온의 온도는 24도에서 27도를 맞추고 먹이는 물벼룩, 실지렁이로부터 시작하여 어떤 것이나 잘 먹지만 특히 실지렁이를 좋아합니다. 몸 색깔은 어렸을 때는 디스커스와 닮아 뚜렷한 세로줄 무늬가 있지만 커가면서 그 무늬는 흐려지고 꼬리지느러미 가까운 부분에 진한 한 개의 무늬가 남게 됩니다. 암컷과 수컷의 구분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컷은 몸통에 빨간색의 규칙적인 반점이 나타나고 암컷은 반점이 조금밖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산란 주기는 30일 정도 걸리며 산란 수는 500개에서 1000개의 알을 산란합니다. 부화 시간은 70시간 이내입니다.

 

4. 블루 아카라

청록색 바탕에 청백의 반점이 몸 전체에 새겨진 아름다운 물고기입니다. 성질은  약간 난폭하고 작은 물고기를 공격하는 경향이 있으나 같은 크기의 물고기라면 함께 길러도 좋습니다. 크기는 10~15 cm 정도로 자라나며 키우기 쉬운 물고기로 먹이는 실지렁이와 같은 산 먹이를 좋아하지만 건조 먹이도 잘 먹습니다. 다른 시클리드와 마찬가지로 평평한 돌 위나 화분 속에 산란합니다. 어미는 알이나 치어를 잘 지키며 혼자서 헤엄을 칠 때까지 보살펴줍니다. 

 

5. 잭 뎀프시

푸른 몸체가 매력적인 잭 뎀프시는 아름다운 외모와는 다르게 성격은 대단히 난폭하고 공격적인 물고기로 같은 크기의 물고기끼리라면 함께 기르는 것이 가능하지만 크게 자라면 쌍을 이룬 물고기가 다른 물고기를 공격하며 잡아먹기도 합니다. 같은 종류의 물고기에 대해서도 똑같은 습성을 보입니다. 그러므로 몸 색이 아름답게 되며 몸 한쪽에 있는 짙은 청색의 반점이 빛을 더하고 사이가 좋은 두 마리가 쌍을 이룰 때는 필히 다른 물고기와 분리해야 합니다. 먹이는 산 먹이든 건조 먹이든 무엇이나 잘 먹지만 특히 산 먹이를 좋아하며 지렁이를 주면 잘 자라납니다. 수컷은 등지느러미, 밑 지느러미의 끝이 예각으로 되어 있고 등지느러미에 붉은색의 테가 있어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6. 쥬얼 피시

시클리드과 중에서 가장 난폭한 쥬얼 피시는 어렸을 때는 그렇지 않지만 성장함에 따라 공격성이 강하고 또한 동족 간에도 싸움하므로 한 어항에 한 쌍이나 단독만으로 길러야 합니다. 몸 색은 전체적으로 붉은색이며 몸통 전체에 보석을 뿌려놓은 듯한 파란색의 반점이 있습니다. 특히 번식기 때는 열대어 중에서 가장 아름답습니다. 치어를 보살필 때는 산란하지 않으며 기르기가 쉽고 튼튼한 물고기입니다. 

 

7. 플라밍고 시클리드

치어일 때에는 엷은 흑회색의 바탕에 불규칙한 세로줄 무늬가 있는 정도의 매우 수수한 물고기입니다. 성장해감에 따라 그 색이 변하여 무늬가 없어지고 플라밍고 홍학과 비슷한 약간 분홍색을 띤 엷은 오렌지색으로 변합니다. 25cm~30cm로 다 자라게 되면 아름다운 분홍색으로 몸 전체가 변합니다. 성장하는 기간은 10개월에서 12개월이 걸리며 기르기 쉬운 물고기입니다. 성질은 다른 보통의 시클리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어렸을 때는 온순하지만 커지면서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어항 밑바닥에 모래를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습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